• 유해가스
  • 유해가스
  • 유해가스 누출사고
  • 생활속의 유해가스
  • 관련법규
HOME  >  유해가스  HOME  생활속의 유해가스

생활속의 유해가스/유해가스노출 환경보건센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포름알데히드휘발송 유기화합물질라돈이산화질소이산화탄소일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 HCHO)는 환경에서 발견되는 가장 많이 알려진 알데히드이다. HCHO는 휘발성 화합물이지만 VOC 분석에 적용되는 GC(gas chromatography)에 의해서 검출될 수 없기 때문에 VOCs와 다르게 분류된다. 자극적인 냄새가 있는 무색의 기체로 인화점이 낮아 폭발의 위험이 있으며, 물에 용해도가 높기 때문에 40% 수용액을 포르말린이라고 한다. HCHO는 화학적으로 반응성이 큰 환원제로 많은 물질과 결합하여 쉽게 중합체를 형성하기 때문에 젤라틴, 아교 등과 같은 단백질과 결합하여 응고시킨다. 또한 살균제, 방부제, 접착제로 이용되고, 피혁제조나 사진 건판, 폭약 등을 만들 때 이용되며 베클라이트와 같은 석탄계, 요소계, 멜리민계 합성수지를 만드는 등 공업상의 용도가 넓다.

HCHO의 주된 발생원은 파티클보드(particle board), 중비중섬유판(Medium-Density Fiberboard, MDF), 합판(plywood), 레진(resins), 접착제(adhesives)와 같은 건축자재이며 카펫에서도 발생될 수 있다. 최근에는 사용이 발암성으로 금지되었으나 건물의 단열을 보완하기 위하여 벽 구멍에 주입되었던 UFFI(urea formaldehyde foam insulation)도 HCHO의 발생원이다. 실외 대기의 HCHO 배경농도는 일반적으로 0.1 ppm 이하지만, 실내환경의 HCHO 농도는 일반적으로 실외보다 높다(Niemala 등, 1985). 국내에서 보고된 주택 실내의 HCHO 농도는 주로 신축 아파트에 대한 것으로 심 등(2006) 보고한 결과에 의하면 저층에서 103.11±40.29 ug/m3, 중층 145.63±49.22 ug/m3, 고층 63.25±32.26 ug/m3 이었다.
HCHO가 사람에 미치는 영향은 호흡기, 소화기, 피부를 통한 경로로 침투되고 이중 호흡에 의한 독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HCHO는 농도가 1 ppm 이하에서는 눈, 코, 목의 자극증상을 보이고 동물실험에서는 발암성(비암)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HCHO의 급성영향을 <표 1>에 나타내었다(Hines 등 1993). 그리고 HCHO는 피부와 호흡 기도를 자극한다(Bardana와 Montanaro, 1991).

표 1. HCHO 노출에 따른 급성 영향

HCHO 노출에 따른 급성 영향
HCHO 농도(ppm) 건강영향
< 0.05
0.05 ~ 1.5
0.05 ~ 1.0
0.01 ~ 2.0
0.10 ~ 25
5 ~ 30
50 ~ 100
> 100
보고된 것이 없음
신경생리학적(neurophysiologic) 영향
냄새 서한도(odor threshold limit)
눈의 자극
상기도 자극
하기도 자극 및 폐 자극
폐부종(edema), 염증, 폐렴
혼수(coma), 사망

HCHO는 동물실험에서 발암이 확인되었으며(Morgan 1997), 사람에게는 작업환경 연구에서 잠재적 발암물질로 보고되었다.
일반 실내환경 노출에 따른 사람의 발암성 보고는 아직 없으며 이동주택(mobile home)의 실내 HCHO 농도와 비인두(nasopharyngeal) 암의 유의한 상관성을 Vaughan 등(1986)이 보고한 사례가 있다.

위로